고도난시,난시 선글라스 양면비구면 선글라스 렌즈
방문
30대 남성 고객이 방문해주셨습니다.
저희 아일랜드 안경원의 오랜 단골이시죠 ^^; 고도난시라서 양면비구면렌즈만 사용하고 계셨었는데,
이번에 선글라스에 도수를 넣으러 방문해주셨습니다.
선글라스는 자주 사용하는 아이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호야 구면렌즈에다가 도수를 넣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을 해드렸었습니다.
그런데 불편하다고 다시 찾아와주셨습니다.
고도난시인데다가 평소에도 양면비구면렌즈를 사용하시던 분이었기에 구면렌즈에서의 만족도는 굉장히 낮으셨나 봅니다.
그래서 몇일 써보시더니 도저히 안되시겠다며 선글라스도 양면비구면렌즈로 다시 맞추기 위해서 와주셨습니다.
시력검사
아일랜드 안경원의 시력검사는 21개 검사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폭 넓은 이론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정확하고 편안한 안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일랜드 안경원에서 하고 있는 시력검사는 일반적인 "단안굴절검사"와 "양안개방굴절검사" 혼용하고 있습니다.
단안검사는 아무래도 99.9%의 안경원에서 하는 시력검사이다보니 손님들도 익숙하게 느낄꺼라 봅니다.
그에반해 양안개방굴절검사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활하는 것처럼
양쪽 눈을 뜨고 실행하는 검사법이기 때문에 오차가 단안검사보다는 적습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도수만으로 시력을 교정하기에 울렁거림이라던지 초기 적응이 빠른 편이며,
양안개방굴절검사는 과교정이 측정되지 않고, 사위와 같은 변화에 대해 반응이 빠릅니다.
특히나 시력검사 시간이 짧아 집중력도 좋아져 보다 편안하고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도수를 검출해 내는데 굉장히 용이합니다.
단안검사도 양안개방검사도 다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시력검사 중 피드백이 좋다라고 판단되는 검사를 빠르게 찾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로 한 선글라스의 도수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근시 | 난시 |
오른쪽 | -1.00 | -3.25 |
왼 쪽 | -0.00 | -3.50 |
일단 도수만 보아도 난시가 굉장히 많은 고객입니다.
난시가 많을 경우에 안경렌즈 자체에서 문제가 생긱게 됩니다.
정면을 봤을 때는 그나마 괜찮은데, 측면으로 봤을 때 발생되는 비점수차가 많이 생겨서 흐려보임과 눈의 피로가 생기게 됩니다.
물론 사람마다 동공의 크기나 예민한 정도에 따라서는 이 흐려보임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못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 방문하셨던 고객님은 그 흐려보임에 대한 불편함이 너무나 커서 선글라스이지만 양면비구면렌즈로 선글라스를 맞추시기로 했습니다.
선글라스와 렌즈
- 선글라스: 소장용
레이벤 RB3026
- 안경렌즈: 호야 개인맞춤형 양면비구면렌즈 누럭스 V+ 1.60
Hoya Nulux V+ 1.60
호야 개인맞춤형 양면비구면렌즈인 누럭스 V+ 1.60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전에는 세이코 개인맞춤형 양면비구면렌즈인 A-Zone을 사용했었는데 선글라스의 색상을 집어 넣기에는 호야 렌즈가 조금 더 진하게
나와서 호야 개인맞춤형렌즈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양면비구면렌즈 이런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 더욱 얇고 가벼운 렌즈를 원하시는 분들
양면비구면 설계는 고도근시에서 뛰어난 광학적인 성능과 얇은 두께를 자랑합니다.
도수가 없는 안경처럼은 아니지만 왜곡이 적으며, 비구면 렌즈에 비해서 얇은 두께를 실현시켰습니다.
항상 최고 얇고 가벼운 렌즈를 선호하시는 분들께 어울리는 렌즈입니다.
- 자연스럽고 편안한 시야를 원하는 분들
양면비구면 설계에서 두께보다 더욱 뛰어난 부분이 바로 광학적인 성능의 향상입니다.
정확한 말로는 비점수차를 제어해서(줄여서) 렌즈 가장자리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고도난시인 분들
일반 비구면렌즈는 전면부만 비구면 설계이고, 난시를 교정해주는 내면은 구면설계이기에 안경렌즈에서
수차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양면비구면 렌즈는 안경렌즈 전, 후면이 전부 비구면 설계이기 때문에 난시 방향의
수차도 개선되어 왜곡이 적으며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좌우 난시 각도가 다른 분들
일반적인 구면렌즈는 모든 부분에서 도수가 동일하게 측정이 됩니다. 하지만 안경테에 렌즈가 들어가게 되면
상하좌우 눈과 안경렌즈 사이의 거리가 각기 다르게 측정되기 때문에 가장자리 부분에서 흐려보이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특히나 난시 각도가 좌우 다른경우에는 이 현상이 더욱 심하게 발생되기 때문에 좌우 난시 각도가 다른 사람이라면
수차(오차)가 적은 양면비구면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이상적입니다.
- 동공이 커서 대비감도가 낮은 분들
우리의 눈은 하나의 초정밀 광학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장비가 우리의 눈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이런 광학계에서 동공은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리개 역할을 하는 동공이 크다보면 입사되는 광량이 많아서 눈부심도 크고 조리개가 크다보니 초점심도가 낮으며
대비감도가 낮을 수 밖에 없으니 이런 경우에는 선명도가 높은 양면비구면렌즈가 가장 좋습니다.
후기
처음 방문해주셨을 때 제가 도수를 정확하게 잡아드리고 추천해드렸던 안경렌즈가 바로 세이코 양면비구면렌즈였습니다.
정확한 도수와 그 도수를 제대로 잘 구현할 수 있는 렌즈인 양면비구면렌즈의 조합으로 인해서 너무나 편안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애용하던 선글라스에도 도수를 넣어서 구면렌즈를 넣어드렸었는데 제 미스였습니다...
너무나 선명하고 편안했던 양면비구면이었기에 구면렌즈의 흐림을 적응하지 못하시고 양면비구면렌즈로 선글라스를 맞추셨습니다.
추가금액이 조금 더 나오고 다시 재주문하는데까지 시간이 더 걸렸지만
고도난시 선글라스 양면비구면렌즈로 잘 만들어드렸습니다.
http://island-optical.tistory.com/63